[블로그 꾸미기] 구글 애드센스 채널 설정하기 / adsense

 안녕하세요. 개인적인 사정으로 오늘은 포스팅이 늦어졌습니다. 오전에 글을 한번 반절 정도 썼다가 왠지 아닌 것 같아서 올리지 않기로 했는데 다시 수정해서 올려봅니다. 오늘도 행복한 주말 하루가 지나가버렸네요. 3월도 얼마 남지 않았네요. 언제나 느끼는 것이지만 2월은 정말 짧은 느낌입니다. 잡담은 여기까지 하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이번에는 제목에서 말하고 있는 것처럼 구글 애드센스 채널 설정하는 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인터페이스가 조금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저도 처음에 접했을 때는 뭐가 뭔지도 모르고 봤었습니다. 최근에는 새로운 인터페스로 접속을 할 수 있지만 그래도 복잡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냥 코드 생성 후 애드센스를 적용하시는 분이 있으실지 모르겠습니다. 저도 예전에 한동한 그냥 올리곤 했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문제가 광고가 안 나오는 경우가 있고 만약에 빈 페이지 설정을 공익광고라도 넣어두는 날에는 공익광고만 보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수익을 올릴 수 없겠죠. 그럼 구글 애드센스에서 채널은 무엇일까요?

 
애드센스 채널?
쉽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광고판에 넣을 광고의 종류를 표시해주는데 그 종류를 지정해주는 것이 채널입니다. 채널에 따라 단가도 달라지고 클릭율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말 간단하죠? 이게 애드센스의 채널입니다. 이 부분은 잘은 모르겠지만 각 부분마다 자주 눌러지는 컨텐츠가 따로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한 페이지에 3개까지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다고 할 때 각 부분에 채널을 지정하게 되면 원하는 광고를 표시해줄 수가 있다는 말이 됩니다. 채널은 광고주에게 공개되어 원하는 광고를 받게 되는 형식입니다. 채널 설정은 애드센스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해결해줘야 하는 부분 입니다.


채널 설정을 해봅시다.
  • 로그인 >> 애드센스 설정 >> 채널 >> 새 사용자설정 채널 추가

애드센스 채널 추가 방법

 위에 이미지처럼 이동을 하시면 됩니다. 애드센스 새로운 인터페이스보다는 그래도 원래 인터페이스가 간단합니다. 하여튼 이런 식으로 이동하시고 이제 광고의 종류를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 폰 채널을 만들어보겠습니다. 광고주는 이 채널을 보고 들어와 자동으로 광고를 주게 됩니다.


스마트 폰 채널 만들기.

채널 설정 세부 옵션
 
 스마트 폰 이라는 채널을 만들어봤습니다.

  • 회사명 : 이건 채널의 이름입니다. 내가 구분하기 위해서 적는 것이기 때문에 구분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간단하게 적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이면 게임 컴퓨터면 컴퓨터 이런 식으로 적어주세요. 하지만 이름을 지정하는 건 자유입니다.
  • 타겟팅 : 이 부분이 세부 옵션입니다. 체크하지 않을 경우 랜덤입니다. 등록되어있는 광고가 나오게 되고 체크를 해주면 아래 세부옵션이 나오게 됩니다.
  • 광고 표시 위치 : 일반홈페이지면 홈페이지로 하시고 그런 게 아니라면 광고 이름을 적습니다. 이 부분은 광고주들이 보는 부분이기 때문에 간단하고 보기 쉽게 7자 이내로 적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 광고 위치 : 광고 위치를 지정합니다. 위치에 따라 광고주들이 좋아하는 위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걸 생각해서 실제로 광고가 들어가는 위치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중앙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설명 : 이 광고판에 대한 설명을 간단하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광고주가 보는 부분이기 때문에 적당하게 적어주면 광고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게 자동으로 받아지는지 아니면 광고주가 하나하나씩 눌러주는 건지는 모르겠습니다.
  • 고급 옵션 : 언어 설정입니다. 광고의 언어를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사이트가 한글로 만들어지고 운영된다면 영어가 좋겠고 한글사이트라면 한글이 좋겠죠.

 쉽게 말해 채널 추가 부분은 내 광고판을 홍보를 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이러한 위치에 이런 광고판을 걸었으니 광고주분들은 이것을 보고 나에게 광고 좀 달라! 이런 의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추가된 채널 목록

  이런 식으로 완료가 되었습니다. 저는 하나만 테스트로 해봤습니다만 각 부분 마다 여러 개를 설정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채널마다 광고가 보여지는 위치를 지정해주는 겁니다. 광고주에게 조금 더 어필을 할 수 있겠죠?


장점은?
 장점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광고의 단가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광고 관리가 편해집니다. 그리고 가장 큰 특징으로는 조금 더 자세하게 광고에 대한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일단 한번 해보고 뺄 광고가 있으면 빼고 위치를 조정하고 어떤 채널이 인기가 있고 없고를 알 수 있습니다. 카운터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접속량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말하는 겁니다만 이렇게 하면 효과는 있다고 해도 전문적으로 많은 방문자가 없다면 효과를 보기는 힘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단가가 올라갈 수 있다고는 하지만 너무 기대하는 건 오히려 블로그가 재미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만약 많은 클릭이 발생되고 있다면 세분화된 설정으로 관리를 철저하게 하시는 게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3 개의 댓글:

호시우보 : Reply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테스트 : Reply

테스트해봅니다.

익명 : Reply

익명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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