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의 생명 필수 부가기능


 안녕하세요. 얼마전 22일 드디어 파이어폭스4 정식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주요 브라우져가 대부분 새로운 버전을 공개하면서 파이어폭스도 서둘러 공개를 하였습니다. 이번 파이어폭스4 에서는 크게 달라지는 점은 조금더 넓어진 UI 와 HTML5 그리고 CSS3, GPU 하드웨어 가속입니다. 이제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사용자의 입장으로는 자신의 입맛에 따라 결정하면 되는 부분이 많아졌기때문에 즐거운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그럼 왜! 
파이어폭스가 주목받게 되는 것이었을까요?
파이어폭스는 오래전부터 부가기능을 지원하게 됩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방향을 미리 제시를 했다고 볼수있습니다. add-on 이라고 해서 만들어진 틀에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추가하고 꾸밀수 있게 제시를 했죠. 이런게 가능했던건 이미 파이어폭스는 오픈 소스로 공개가 되었고 많은 개발자들이 파이어폭스 애드온에 진출을 하게되었습니다. 이런 자유로움과 자신의 입맛에 따른 브라우저의 선택은 당연 주목받았고 지금현재 크롬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예전 외국포럼에서 보았을때 이런 말이 있었습니다. 구글 크롬은 파이어폭스만 잡겠다. 기능면에서 많이 비슷하다는걸 알수있습니다.

그럼 잡담은 여기까지 하고 본격적으로 강력추천 부가기능과 하는 일을 알아보겠습니다.


추천 부가기능

Adblock Plus
Adblock Plus 는 기본적으로 스크립트를 차단을 시켜줍니다. 하지만 주 목적은 광고를 차단하는데 있습니다. 보통 광고가 자바스크립트나 플래시로 재생되기때문에 그 부분을 웹페이지에서 기본적으로 차단을 합니다. 장점이라고 하면 강제로 납치하는 납치태그나 강제로 재생되는 플래시 그리고 악성코드를 미리 차단을 할수있습니다.


NoScript
NoScript 는 위에 Adblock Plus 와 같은 기능의 부가 기능 입니다. 부가기능의 하는일은 위와 같이 자바스크립트와 플래시를 기본적으로 차단을 하게됩니다. 역시 주 목적은 광고를 차단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위에 Adblock Plus 와 NoScript 를 같이 사용해주시면 아주 좋습니다. 스크립트를 차단한다고는 하지만 하나만 사용할때는 조금 부족함이 있습니다. 그러한점을 기본적으로 설정없이 사용이 가능하기때문에 추천 부가기능 입니다.


All-in-One Gestures
All-in-One Gestures 는 마우스의 제스쳐로 웹 서핑을 할수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들면 뒤로가기는 마우스 오른쪽+왼쪽 앞으로 가기는 마우스 왼쪽+오른쪽 을 눌러주면 앞뒤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또는 마우스 왼쪽키를 누르고 마우스를 움직이면 저장되어있는 설정으로 페이지가 이동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부가기능 입니다. 하지만 현재 0.21.1 버전은 파이어폭스4를 정식으로 지원하지는 않고 있습니다만 부가기능 을 다운받을수있는 페이지 댓글란에 개인이 공개를 하고있습니다. 그 버전을 일단은 설치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IE View
IE View 는 파이어폭스에서 바로 익스플로러로 이동할수있도록 할수있는 버튼을 생성해주는 부가기능 입니다. 금융권 페이지나 파이어폭스를 지원하지 않는 페이지에서는 어쩔수없이 익스플로러의 힘을 빌려야 하기때문에 빠르게 따로 주소를 적어주지 않고 이동을 할수있습니다. 페이지에서 버튼을 눌러주면 새창으로 익스플로러에서 웹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IE Tab Plus
IE Tab Plus 는 위에 IE View 와 달리 파이어폭스 내에서 탭 상태에서 익스플로러 엔진을 구동시켜 줍니다. IE View 처럼 익스플로러를 새로 띄우는게 아니라 파이어폭스 기본 상태에서 탭으로 IE 가 구동됩니다. IE 엔진을 구동시키는 건데 파이어폭스4 에서는 아직은 완벽하게 지원하지 않습니다. IE Tab Plus 도 많은 버전이 공개가 되어있습니다만 말을 들어보면 현재는 IE Tab를 설치해주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Greasemonkey
Greasemonkey 는 스크립트 관리자 라고 볼수있습니다. Greasemonkey 에서 주로 하는일을 예를 들어보면 네이버 블로그 같이 이미지 다운로드가 차단되어있는 경우 또는 마우스 오른쪽키를 못누루게 해둔 경우 그리스 몽키로 스크립트를 입력해주면 이 모든걸 할수있습니다. Greasemonkey 도 역시 스크립트를 개인이 업로드를 할수있게 하면서 엄청난 스크립트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파이어폭스 뿐만 아니라 익스플로러,구글크롬 등에서도 사용할수있는 부가기능이 나와있습니다.


WebMail Notifier
WebMail Notifier 는 업데이트를 가장 자주하는 부가기능 입니다. 가끔보면 정말 자주한다는걸 알수있습니다. WebMail Notifier 의 기능은 아웃룩익스프레스 처럼 또는 썬더버드 처럼 외부에서 이메일을 확인할수있는 부가기능 입니다. 즉 꼭 메일 사이트에 접속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지정된 시간에 한에 메일이 오면 파이어폭스 내에서 알려주게 됩니다. 또한 메일 한개가 아니라 여러개를 등록할수있다는 점은 정말 편리하게 해줍니다. 또한 이를 설치해서 등록하면서 생기는 이익은 네이버나 다음, 핫메일, 지메일 등을 등록해두면 웹사이트도 자동으로 로그인이 되기때문에 웹서핑시 편리함을 맛볼수있습니다.


Xmarks
Xmarks 는 파이어폭스 사용자 대부분이 사용하는 부가기능으로 자신의 북마크를 관리 해줍니다. 익스플로러에서 즐겨찾기라 할수있죠. 선택의 자유가 있습니다. 북마크를 등록할때 서버에 등록하거나 또는 내 PC 에 등록하거나 아니면 둘다 등록해두거나 이런식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컴퓨터가 갑작이 고장나서 모든 북마크를 날려먹는 일이 없습니다. 만약 북마크를 등록해두면 파이어폭스를 종료할때 자동으로 동기화를 합니다. 동기화는 즉 서버에 등록을 하는것이죠. 언제 어디서든지 열어볼수있습니다.


YouTube to MP3
YouTube to MP3 는 유튜브의 동영상을 MP3 로 변환해주는 부가기능 입니다. 컨버팅이라 할수있죠. 유튜브에서 가끔 좋은 노래가 있을때가 있습니다. 벨소리로 또는 내 Mp3 로 듣고 싶은데 구할수는 없고 불편하게 이것저것 찾아서 다운받아서 인코딩하는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유튜브에서 소스 부분위에를 보면 다운로드 버튼을 볼수있습니다. 저음질 고음질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내 PC 에서 직접 컨버팅을 하는건 아니고 웹사이트로 바로 연결이 되고 그곳에서 컨버팅을 하게됩니다. 대략 3분짜리 한곡당 1~2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Brief
Brief 는 RSS 관리 부가기능 입니다. 파이어폭스에서 이 부가기능으로RSS 피드를 관리하게 됩니다. 파이어폭스 자체에서 지원하는게 있지만 그 부족함은 버전이 올라가도 어쩔수 없더군요. 즐겨찾기로 피드를 등록해둔 경우 자동으로 부가기능에서 검색을 하게됩니다. 번거로움 없이 확인 하라고 뜨면 그냥 눌러서 확인하면 됩니다. 여러 RSS 피드를 검색할수도 있기때문에 유용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략 10가지가 주요 부가기능이라고 할수있습니다. 파이어폭스는 솔직하게 말하면 껍질만 제공을 하는것이라 할수있겠습니다. 그냥 단순하게 웹서핑을 하기위한 브라우저 껍질. 부가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파이어폭스는 사용할 이유는 그렇게 크게는 없습니다. 단순하게 빠른 브라우저 이정도 일텐데요 그렇다고 할때 여러 브라우저는 비슷한 성능을 갖게 됩니다. 그럼 한국에서는 그냥 편하게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면 모든게 해결되는데 이유가 없는것이 됩니다. 하지만 부가기능을 사용하면 말은 완전히 달라지게 되는것이고 브라우저에 날개를 달게 되는것이죠.


부가기능이 독이 될수도 있습니다.
부가기능이 좋긴하지만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브라우저 구동시간과 메모리 점유는 많이 늘어나게 됩니다. 지금이야 거의 모든 PC 가 사양이 좋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지만 넷북같은 환경처럼 사양이 떨어지는 경우엔 부가기능 하나하나가 브라우저를 느려지게 하곤 합니다. 좋은 약도 많이 먹으면 탈이 나는것처럼 파이어폭스에서도 적당한 부가기능 사용이 좋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한 10~20개 정도면 충분해 보입니다. 저같은경우 10개를 사용중인데 확실히 파이어폭스3 보다 파이어폭스4 에서 좋아진걸 느낄수 있었습니다만 그래도 많은 사용은 추천하는 바가 아닙니다. 좋은 부가기능을 설치하고 만약 사용을 안한다면 [사용안함] 또는 [삭제] 를 해주시면 아마 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여기까지 필수 부가기능 10개를 안내 해 드렸습니다. 이것 말고도 분명 좋은 부가기능은 많이 있습니다. 괜찮은 부가기능 있다면 아래 댓글로 추천 부탁드리겠습니다:D 저 뿐만 아니라 이 블로그에 들어오시는 모든분들께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많은 댓글과 많은 믹시업 부탁드리겠습니다.





9 개의 댓글:

익명 : Reply

애드블록 플러스와 노스크립트는 보안과 안전을 위해서라면 필수 확장기능이라고 할 수 있지요.
크롬이나 오페라도 최근 비슷한 확장 프로그램을 내놓고 있지만 파폭용 애드블록 플러스와 노스크립트 기능에는 모자라는 감이 있더군요.
역시 파폭은 확장기능과 때놓을래야 때놓을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덕분에 수십만 개에 이르는 확장기능과 수만 개에 이르는 테마가 존재하겠지만요.

그냥저냥 : Reply

@익명:
오페라는 잠깐 사용해봤는데 제 스타일은 아니더군요. 부가기능이 엄청많죠..ㅋ

티몰스 : Reply

저와 동일한 부가기능도 잇네요 ㅎㅎㅎㅎ
노애드, 노광고 같은 플러그인은.... 저도 구글애드센스 같은 광고를 설치해두엇다는 점에서 ... 왠지 모르게 죄책감이 들어 설치하진 않앗어요 ㅋㅋㅋ
구리스몽키 좋죠 ㅋㅋㅋㅋ

이오니아 : Reply

웹메일과 제스쳐는 정말 필수 확장 기능이지요.ㅎㅎ

익명 : Reply

검색하다가 보고 댓글 남깁니다!

올인원제스쳐가 안되서 너무 불편한데 본문을 보면 4.0에서도 사용 가능한 버전이 올라와있다고 하셨는데요~ 그게 어디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그 부가기능을 다운받을 수 있는 페이지 댓글란"이 어딘지 모르겠어서^^;

그냥저냥 : Reply

@티몰스:
그럼 애드센스만 허용해두시면 ^^ㅋㅋ
저같은경우 광고같은경우 애드센스같은 광고는 허용하고 있습니다.

그냥저냥 : Reply

@이오니아:
제 생각도 다른건 몰라도 제스쳐는 완전 필수인것 같아요

그냥저냥 : Reply

@익명:
본문에 남겨둔다는게 깜빡했네요.

http://jbcs.info/all-in-one_gestures-0.21.1-fx-ff4.xpi

이게 재스쳐 4.0 에서 지원하도록 픽스해둔 버전입니다.

익명 : Reply

우왕 소시카님 너무 감사합니다 ㅜㅜ
(지나가는 행인2)

댓글 쓰기

덧글은 큰 힘이 됩니다.
리플레이는 기본 양식뒤에 글을 작성해주시면 댓글이 작성됩니다.